OpenStreetMap 데이터 구축에 관심을 가진 여러분에게,

 

 

국내에서 Pokemon Go 출시와 더불어 OpenStreetMap (이하 OSM) 데이터 구축에 참여하는 분들이 급속히 증가했다는 소식을 접한 있습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문제가 빚어지고, 이에 대해 OSM 재단에서는 해당 관계자분으로부터 우려와 함께 국내 작업자분들의 협조를 구하는 요청이 왔습니다

 

문제라는 것은

1) 데이터 저작권 측면에서 Vworld 출처로 하는 데이터는 해당 저작권 소유자로부터 명시적인 허가를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고

(참조http://www.openstreetmap.org/copyright)
2)
최근에 입력된 데이터의 품질이 몹시 엉망이어서 주의를 요망

한다는 것입니다

 

1) 사항은 공간정보산업진흥원(SpaceN) 관계자와 통화하여 재확인한 , 기본 공공 측량성과에 기초한 Vworld 컨텐츠를 출처로 위에서 디지타이징한 데이터는 Vworld 데이터 저작권의 부산물로 간주할 있다는 법적인 해석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렇게 생성된 데이터는 공간데이터 국외반출의 문제에도 저촉된다는 것입니다

 

2) OSM 입력 데이터의 품질은 공간 데이터의 위치 정확성은 물론, 같이 입력해야 하는 관계 태그(속성정보) 있어서도 OSM 데이터 모델이 요구하는 수준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인 같습니다. 이점에 있어서는 OSM 관한 중장기적인 기술적 홍보가 병행되어야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OSGeo 한국어 지부 차원에서 수행할 있는 사항이 무엇이 있을까 같이 검토하였으면 합니다.

 

그에 앞서, 우선 급한대로 www.mapbox.com/mapping 에서 제공하는 사용법 가이드라인을 참조하기를 권장합니다

 

주변에 OSM 데이터 구축작업에 관심있는 분들이 있다면, 이러한 내용을 전파하여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이지매핑 대표 최규성 드림  (M. 010-5414-4374)

Kyu-sung Choi, EZMapping (M. +82-10-5414-4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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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OSGeo 한국어지부 뚜와띠엔